카테고리 없음

[스크랩] 전원주택의 멋을 담아낸 2층 목조주택

권성영액션 2008. 5. 18. 21:51
 


청풍호와 월악산이 있어 유명한 충북 제천시 한수면에 위치해 있는 전원주택입니다.
곱게 잔디가 깔린 넓은 정원에 54평 규모의 2층 경량목구조주택 즉 목조주택이 다소곳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집주인 박성철ㆍ안진숙씨 부부는 초등학교 2학년인 아들 천우를 위해 이 집을 마련했습니다.
답답하고 삭막한 도시보다는 자연의 여유와 풋풋한 인심에 있는 시골에서 아이를 키우고 싶었답니다.
올 6월부터 짓기 시작한 집은 8월에 완공됐고, 이들 가족은 15일 안주인 안진숙씨의 생일에 맞춰 입주를 했습니다.

이 집은 전원 주택의 멋이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습니다.
집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대문은 목조를 이용해 만든 것으로 문을 열고 들어서면 꼭 동화 속 궁전이 펼쳐질 것만 같습니다.
이어 넓은 정원은 짓 푸른 양탄자를 깔아 놓은 듯 고운 잔디가 아름답고, 마당 끝 정자는 그 자체로 넉넉한 마음을 갖게 합니다.

건물은 천연목재 사이딩으로 외벽을 마감됐고, 멋스런 박공지붕에는 검붉은 아스팔트 슁글이 얹혀져 있습니다.
곳곳에 나 있는 큼직한 창들은 자연을 오롯히 담아내고, 넓은 데크와 그 위에 놓여진 티테이블은 자연을 만끽하며 마시는 진한 커피 한잔을 생각나게 합니다.
영락없는 전원주택입니다.



실내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거실이 시원스런 느낌을 전해줍니다.
원목 루바로 마감되어 내부구조를 자연스럽게 반영하고 있는 하이실링 천장은 넓은 공간감을 주며 동시에 한옥의 고전적인 멋과 현대식 건물의 세련된 멋을 창조합니다.
또 거실에서는 모든 공간의 한눈에 들어옵니다.

이 집은 1층에 거실, 주방 등의 가족공동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이층에 침실을 비롯한 프라이버시공간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족의 인원구성에 맞춰 방의 치수와 크기, 공간활용(수납공간, 다용도, 창고)등이 결정됐습니다.

손님 접대와 식사를 해결하는 주방은 주부가 많이 사용하는 공간이며 많은 살림살이와 가전제품 등이 놓여야 하기 때문에 수납공간이 최대한 많이 확보되어 있고, 반면 주부동선은 최소화로 설계돼 있습니다.
또 조리시 발생하는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후드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조망권 확보를 위한 커다란 창들이 3면에 나 있습니다.



욕실은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곳임으로 샤워부스와 샤워커튼을 설치되어있으며 생활용품을 수납할 수 있는 전실이 갖춰져 있습니다.
그리고 2층에 자리잡고 있는 침실들은 공간면적이 적어 아늑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집 정리
· 위 치 : 충북 제천시 한수면 탄지리
· 대지면적 : 60평
· 건축면적 : 54평(1층 30평, 2층 24평)
· 건물형태 : 2층 경량 목구조 주택
· 외벽마감 : 베벨사이딩(목재)
· 내벽마감 : 원목 루바(알래스카 스프러스) + 벽지
· 지붕마감 : 아스팔트 슁글
· 바닥마감 : 동화 원목 강화마루
· 실내구조 : 1층-방 2, 거실, 주방, 욕실, 세탁실, 2층-방 2, 거실, 욕실
· 창호재 : 2중 하이샤시
· 난방 : 심야전기보일러
· 건축비 : 평당 330만원
출처 :sun.k  | 글쓴이 : 햇빛원글보기
출처 : 다복하게 살아다오 내사랑아
글쓴이 : 겐2 원글보기
메모 :